05-07 14:54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너와나의 관심사

공부 할 내용 본문

카테고리 없음

공부 할 내용

벤치마킹 2019. 2. 16. 20:54

자료구조

사실 알고리즘과 자료구조는 뗄래야 뗄 수 없는 분야긴 하지만 앞의 알고리즘은 코딩 테스트와 관련된 공부라면 자료구조는 면접을 준비하는 공부라고 보는 편이 좋을 것 같다. 
자료구조를 위한 책을 따로 구매하진 않았고, 주로 프로그래밍 면접 이렇게 준비한다 책에 나와있는 자료구조 빈출 질문들을 보며 준비하였다. 항상 최선인 자료구조는 없으므로 각 자료구조가 가진 장단점을 명확하게 숙지하여 주어진 상황에 적용하는 게 중요한 것 같다. 특히 배열과 연결 리스트의 장단점을 묻는 면접 질문은 어떤 회사에서건 항상 물어보는 단골 질문이다.

운영체제

2학년 때 전자공학에 개설된 운영체제 과목을 들었었다. 그 당시 수업을 들었을 때는 다른 과목들에 비해 개념들이 너무 추상적으로 느껴졌고, 내용이 이해가 잘 되지 않았다. 그렇게 "그래서 운영체제가 뭔데?"하는 의문을 그대로 남긴 채로 수업이 종강되었다. 
취업을 준비하기 위해서 다시 한번 제대로 복습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여름방학 1달동안 아는 형과 함께 둘이서 운영체제 스터디를 하였다. 흔히 공룡책으로 유명한 Operating System Concepts 책으로 스터디를 시작하였다. 그러나 한 달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책에 있는 모든 파트를 스터디할 수 없었고, 그 중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파트를 몇 개를 선별하여 스터디하였다.

  • 프로세스
  • 다중 스레드 프로그래밍
  • CPU 스케줄링
  • 프로세스 동기화
  • 교착상태
  • 메모리 관리 전략
  • 가상 메모리
간단히 스터디를 ..해야할 부분으로 정리해두자. 


Comments